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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트러블 슈팅이란?
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하는 작업
| 중요 포인트!
가장 가능성 높은 문제 원인부터 하나씩 지워가는 것
발생가능성이 큰 곳부터 확인하여 현재 상태를 하나씩 진단하고 파악해 나감
| 트러블 슈팅 방법
1. 문제 정의
: 문제 동작 확인
2. 사실 수집
: 정보 수집, 재현 방법 등 수집
3. 원인 추론
: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을 추론.
4. 조치 방안 작성과 구현 단계
: 추론한 원인에 따른 조치 방안을 마련, 구현단계 거쳐 문제 해결.
5. 결과 관찰
: 조사 방법을 구현하고 그 결과를 기록 함. 만약 문제 해결되지 않으면 4번으로 돌아감.
6. 문서 작성
: 문제 해결한 순서를 정리하여 문서화 함
* 추론 과정이 끝나고 결과 관찰하는 과정에서 Test Case를 만들어서 진행하기도 함.
| 추론 방법
- 원인을 하나씩 제거
-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
- 디버깅 코드 추가
| 실무에서 쓰는 나의 경험
CS가 인입되었을 경우 주로 트러블 슈팅 과정을 진행 함.
1. 고객의 이슈 증상 파악
: 어느 기능에서, 어떤 부분이, 어떻게 문제가 있는지 파악
2. 정보 수집
: 이슈 증상이 발생하게 된 경로, 특이사항이 있는지 확인
3. 원인 추론
: 1, 2번 및 이슈 이력 확인하여 가장 자주 발생되는 원인, 최근 자주 발생되는 원인등을 추려내고 재현 시도
4. 조치 방안 작성
: 조치 방안 정리하여 고객 안내
5. 결과 관찰
: CS 재인입 유무 확인 / 고객 모니터링 (재인입 시 > 3번으로 돌아가서 재추론)
6. 문서 작성
: 대응 메뉴얼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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